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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블로그에 글을 쓰듯이 논문을 쓰시는 교수님들

두 아들 아빠 2006. 3. 13. 15:02

오늘날 우리나라의 대학은 더이상 상아탑이 아니고 우골탑이다.

어떻게 한 교수가 일년 사이에 140편 이상의 논문을 저술한다는 것인가?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도 아니고...

오늘자 중앙일보는 한 구석에서 모처럼 신문의 역할을 했다.

대통령도 마구 욕을 해대는 세상이라서 이제는 더 이상 성역은 없다.

삼성이 거느리고 있는 대학은 예외 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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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기사 원문

 

남의 논문에 공동저자 무임승차

1년 동안 149편에 이름 올린 교수도
교수 7만여 명 논문 분석
 

한국 논문이 위기다. 황우석 박사 파문에서 보듯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을 공동 저자로 끼워넣는 '무임 승차' 관행이나 자료 조작 같은 비윤리적 행위가 끊이지 않는다. 논문을 표절.대필하거나 부실하게 심사하는 사례도 자주 벌어진다.

본지 취재팀이 2003~2005년 학술지.학술대회에 발표했다고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보고한 교수 7만6593명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한 해 51편 이상에 이름을 올린 교수가 262명이나 됐다. 100편 이상을 썼다고 보고한 교수도 7명이었다.

 

 

특히 자연과학 계열의 한 교수는 한 해 무려 149편의 논문에 이름을 올렸다. 2, 3일에 한 편꼴로

논문을 냈다고 보고한 것이다. 연구 프로젝트가 잦은 이공계의 특성을 감안하더라도 '무임 승차'

관행이 얼마나 심하게 퍼져 있는지 보여주는 수치다.

"황우석 박사의 논문 파문으로 학계에 숨어 있던 악습이 드러났습니다. '내 논문에는 문제 없었나'

하며 뜨끔했을 교수도 있을 겁니다."

국내 논문 작성의 문제점과 관련, 정운찬 서울대 총장은 취재팀에 이렇게 말했다. 한국 논문의

규모는 '고도 성장'을 했다.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학술지에 실리는 한국 논문 수는

2004년 1만8497편을 기록, 세계 13위에 올랐다. 학술진흥재단에 등록된 학술지 수는 1999년

257가지에서 2005년 1312가지로 약 다섯 배가 됐다. 하지만 우리 학계의 윤리 수준은 선진국

문턱에도 미치지 못한다. 취재팀이 대표적인 자연계 학회 21개의 학술지 편집위원에게 물어본

결과 14개 학회의 위원들이 "공동 저자 끼워넣기 관행을 적어도 한 번 이상 경험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한 지방대 부설 연구센터 소장의 논문은 매년 50편이 넘는다. 이중 아이디어를 내 직접 진행한

연구로 논문을 쓰는 경우는 한두 편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연구센터 소속 후배 교수와 대학원생들

이 쓴 논문에 이름을 올린 것이다. 소장은 취재진에게 "솔직히 바쁜 일정 때문에 원고를 못 볼 때

도 있다"며 "하지만 책임자로서 연구 여건을 만들어 주니까 논문에 저자로 오를 자격이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표절.대필을 묵인하는 '동업자 감싸기'가 문제죠. 열심히 노력한 연구자들의 의욕을 꺾는 행위

지요."(이성대 안산공대 교수.한국교수노동조합 교권실장)

국내의 대표적인 학회 40개 중 4개만 표절 같은 연구 부정행위에 관한 구체적인 판단 기준을

두는 것으로 취재팀의 확인 결과 드러났다. 생명과학 연구원 열 명 중 네 명이 '대필을 경험했다'

는 생물학연구정보센터의 설문 조사 결과도 있다. 선진국의 대학.학회는 각기 저자 자격이나

표절 정의 등의 규정을 구체적으로 마련해 놓고 이를 통제한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에는 '저자는

실질적이고 직접적이며 지적인 공헌을 해야 한다' 등의 가이드 라인이 있다.

어윤대 고려대 총장은 "학문의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이 부정행위에 물드는 것을 우선 막을 생각"

이라며 "이번 학기부터 '표절 적발 프로그램' 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천인성.박수련 기자<guchi@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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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교수와 대학측은 자기들의 허접함을 숨기려면 대학입시를 가지고 계속 놀아야 합니다.

그래서 입시제도를 수시로 바꾸어서 그때마다 온 국민들이 이리뛰고 저리뛰는 것을 바라보며 입을 가리고 웃고 있었습니다.

 

자기들은 이런 허접스레한 짓을 하면서 강의의 대부분을 강사들에게 맞겨 착취하며 호의호식 했습니다. 본연의 사명을 어찌 할 것인가는 노력하지 않고 그저 대학 입시 제도만 가지고 쪼물락 거린 것이죠. 

 

대학이 초중교의 교육을 서열화 하여 자기들 입맞대로 재단을 하는 것이죠.

그리곤 그짓을 원천 봉쇄한 참여정부의 교육 삼불 정책만 비난 합니다.

(기여 입학, 평준화 폐지, 본고사 부활)

 

교수들의 잘못을 지적하는 기사의 말미에 어윤대 총장의 말을 왜 끼워넣는지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더구나 정운찬 서울대 총장은 이런 사실들을 알면서도 우수한 원자재론을 들먹이면서 본고사 부활을 주장했다는 것인가?

이런데 쓰는 말이 "너나 잘 하세요!" 이다.

 

노대통령이 일전에 말한 개혁에 가장 저항하는 집단이 선생님이라는 것은 초중고 선생님이 아니라 이 같은 허접스레한 교수 집단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만일 교수나 대학이라고 하면 대학 못 나온 대통령의 열등감 때문이라고 공격했겠죠.

그저 연구비나 타 먹을 생각만하는 교수들은 마땅히 솎아내야 합니다. 그들은 개혁을 가장 싫어하는 집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