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

여성의 의식구조 괴리

두 아들 아빠 2005. 10. 4. 19:20

성인 여성이 아동복을 입는 이유가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서 라느니, 옷 값이 상대적으로 싸기 때문이라는 말은 현상에 관한 적절한 해석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올 여름에 대 유행한 쪼끼라고도 할 수 없는 마치 간난아이 배냇 저고리 같은 윗 옷은 무엇으로 설명 될까요?

 

여성이 옷이나 물건을 고르는데 있어서 시간이 유난히 오래 걸리는 것은 신중함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선택과 결정을 책임질 수가 없기 때문이라고 신체발달을 비유하여 말하는 정신과 의사도 있습니다.

이는 성인 남자에 비하여 원래부터 의식구조가 덜 발달되었다는, 여성이 듣기에는 아주 기분 나뿐 분석입니다. 일부 일리가 있으나, 정확한 해석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의식과 사회적 지위가 동반 상승한 여성들이 한편에서는 이렇듯 퇴행적인 행동을 여전히 하고 있습니다. 과거 장구한 세월 동안 남성위주의 사회구조 속에서 억압된 의식의 잔재라는 것이 오히려 더 비중이 큼니다. 

 

딸아이만 있는 젊은 아버지들의 적극적인 지지로 요즈음, 여학생들은 예전에 남학생이 하던 행동을 거침없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도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강세이나 고등학교에서는 조금씩 역전이 되다가 사회에 나오면 예전과 같아집니다. 이런 구조 속에서 여성은 또 다시 좌절을 하고 그결과가 이렇듯 퇴행적인 행동으로 표출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