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남자, 여자 무엇이 다르고 왜 어려운가! - 3 -

두 아들 아빠 2007. 10. 18. 14:27
남녀는 어떻게, 얼마나 다른가!


여성 옷의 단추는 남성과 반대로 왼쪽에 있다. 손톱을 볼 때 남성들은 손가락을 모아서 자기 안쪽으로 구부려서 보지만 여성은 손등이 위에 오게 하며 손가락을 앞으로 쫙 펴서 본다. 남성과 여성의 이런 차이는 뇌구조와 뇌 활동의 차이에 있다는 것을 ‘뇌스캔’이라는 첨단 장비로 증명했다.


남녀의 행동발달의 차이보다 선천적 능력의 차이는 더 명확하게 다르다. 우선 여성의 사물 인지 능력의 탁월함은 남성이 따라가지 못한다. 스치듯 지나간 사람의 머리모양부터 신발까지 정확하게 기억함은 물론 여성들은 뒤통수에도 눈이 달려있다고 한다. 그래서 경찰이 범인을 본 목격자로서 남성보다는 여성의 진술을 더 신뢰한다.


여러 사람이 한 장소에 모여 있을 때 여성들은 대충 한 바퀴 둘러봄으로써 모인 사람들의 성향은 물론 모임의 참가한 사람들의 미묘한 감정의 흐름까지 읽어 낸다고 한다. 반면에 남성들은 자기보다 뛰어난 사냥꾼이 누구인가만을 살펴서 의식적으로 피하거나 그가 사냥감을 나누어 줄지 확신도 없으면서 달라붙어 아양을 떨기도 한다. 


여성들이 상대의 감정을 잘 읽어 내는 이유는 양육을 통해서 가족들의 표정만 보고도 무엇을 원하고 필요한가를 읽어 냈기 때문이다. 자녀 중에 특히 아들의 거짓말을 아버지는 잘 분간하지 못하지만 엄마는 아들의 말하는 투만 보고도 거짓임을 구별한다. 아들뿐 아니라 남편의 거짓말도 신경만 기울이면 여성 특유의 오감을 총동원하여 기가 막히게 알아낸다.


차라리 아내에게 모든 걸 솔직히 털어 놓고 들어내는 남자가 아내로부터 신뢰라는 큰 상도 받아 자기인생도 편하다. 여자에게 거짓말을 하고 싶다면 직접 만나지 말고 전화로 해야 하는데 여성들은 오감을 동원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가급적 중요한 결정을 하지 않는다.


남자들은 사냥꾼의 기질로 사냥 목표에 고도로 집중을 한다. 멀리보고 집중력 때문에 시야가 넓지 못하지만 여성들은 그 반대로 좁은 공간에서 넓은 주변시야 확보가 필요했다. 그래야 살금살금 다가오는 적들을 발견하여 자식을 보호 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여성들은 언어 능력이 보다 뛰어 난 반면에 남성은 읽기에 능력이 더 있다. 시각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는데 능력이 더 있는 이유는 인간의 뇌를 우뇌와 좌 뇌로 크게 나누어 볼 때 언어 능력은 좌 뇌에서, 시각정보는 우뇌가 관장하기 때문이다.

 

좌, 우 뇌는 신체적으로는 각기 반대쪽을 통제하기에 뇌출혈로 신체 마비가 동반하는 중풍을 맞는 경우 남성은 왼쪽에 여성은 오른쪽에 마비가 온다. 각기 많아 사용한 뇌의 손상이 크기 때문이 아닐까 추론한다.


남성들은 one by one의 방식이다. 그래서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기 어렵다. 앞에서 설명한 집중력 때문도 있지만 워낙에 뇌 구조가 그렇다. 여성의 경우는 다중처리가 가능하다. 남성이 그렇다면 산만한 사람으로 보이지만 여성의 경우는 산만함이 아니라 활발하게 보여 진다. 전화를 하고 텔레비전을 보면서 음식 요리도 가능하고 다림질도 할 수 있다.


남자들의 경우는 만일 초행길을 자동차로 여행을 하다가 길을 잃으면 먼저 차를 세우고 지도를 펼치기 전에 듣고 있던 라디오를 끄고 동승한 가족을 조용히 시키는 등 주변부터 정리 시킨다. 가족들은 무슨 큰 일이 일어 난 것 같아서 놀라기 마련인데 여성이 같은 경우를 당하면 듣고 있던 라디오는 끄지 않을 뿐 아니라 아이들의 입도 막지 않고 다음 일을 진행한다.


다음에는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일 중에서 남녀의 차이를 서로가 이해하지 못함으로 다투는 경우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