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지역교육 발전 협의회를 다녀와서

두 아들 아빠 2006. 11. 14. 16:59

참여정부 들어서 '위원회 공화국'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각종 위원회가 있다. 과거에 밀실에서 이루어진 것을 공개적으로 논의 하자는데 그 뜻이 있다.

 

우리 시 교육감님도 동 단위로 묶어서 지역교육 발전 협의회라는 것을 역점 사업 중에 하나로 두고 있다. 동 단위 초중고등학교 교장과 학교운영위원장, 동장, 경찰지구대장, 시의원, 도위원이 구성위원이다. 모두 19명이 되는데, 지역, 학교 교육환경 개선과 교육에 관한 모든 논의를 할 수 있다. 건의 사항은 교육청으로 올려서 지역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반영하도록 노력한다.

 

회의 안건 중에 한 고등학교 교장선생님이 교실 노후시설 개선안이 나왔고, 어떤 분은 지역의 대학설립 안을 내놓았다. 나는 회의 목적에 부합하려면 시의원과 도의원이 꼭 참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청에서 그분들에게 간곡히 부탁을 하시고,(법적 구속력이 없음) 학부모들은 이런 모임에 그분들이 자꾸 불참하면 지역 교육 발전에 관심이 없다고 유권자들에게 나발을 불고 다니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찍어 달라는 부탁 보다는 안티가 더 효력을 발휘한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기초단체장은 지역의 애로 사항과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는 일이 주된 일이다. 국회의원과는 다르다. 교육을 딋전으로 생각하는 정치꾼은 애초부터 싹을 잘라야 한다.

 

수도권 개발제한으로 대학 설립은 어렵다. 포화 상태의 수도권을 분산 시키는데 역행이 된다는 동장님의 말씀에 수긍이 갔다. 그런데 노후시설 개선 안을 내놓은 교장 선생님은 지역의 고등학교가 대학 진학률이 높으면 주변 아파트 가격도 오른다는 말에 실소가 아니라 정말 당혹스러웠다. 이분도 결국 교육이 목적이 아니라 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부수적인 효과라고 떼를 쓰겠지만 참석자 모두가 눈이 반짝이는 것을 무엇으로 설명할까?

 

교육이란 '사람이 사람을 남기는 일'이다. 이는 교육의 목표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인생 목표이기도 하다. 부모는 돈과 부동산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자식을 남기고 가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은 수단이 아니고 목적이다. 인간이 세상일에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믿음이다. 교육을, 목적을 이루는 수단으로 여기면 교육 문제는 영원히 풀리지 않는다. 한국 교육계의 난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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